넷플릭스 전망
넷플릭스는 현재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 글로벌 OTT(Over The Top) 시장에서 매우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쟁사들의 진출과 독점적인 콘텐츠 생산에 대한 비판 등으로 인해서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도 존재한다.넷플릭스는 지난 2021년 3월에 가격 인상을 실시하였고 이로 인한 수익 상승과 함께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에 대한 투자도 지속하고 있다. 또한, 국제 시장에서의 확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언어와 국가에서의 콘텐츠 제작에도 매우 힘쓰고 있다.최근 계정 공유폐지 이슈로 많은 이용자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또한 경쟁사들의 진출과 독점적인 콘텐츠 생산에 대한 비판 등으로 인하여 넷플릭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넷플릭스 역사
넷플릭스는 1997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리드 헤이스팅스와 마크 랜돌프가 설립한 회사이다. 처음에는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했고 고객들은 인터넷을 통해 DVD를 주문하고 우편으로 배송받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이후 2007년에는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넷플릭스는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다.2013년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하우스 오브 카드"를 선보였으며, 이후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등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글로벌 OTT(Over The Top)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다. 2020년에는 COVID-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면서 넷플릭스 이용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현재 넷플릭스는 전 세계 19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넷플릭스 CEO
마크 랜덜 1997년 ~ 2004년 넷플릭스를 창업하고, CEO로 일한 최초의 인물이다. 랜덜은 DVD 대여업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넷플릭스를 창업했고, 2004년에는 리드 헤이스팅스에게 CEO 자리를 넘겼다 넷플릭스의 현재 CEO는 Reed Hastings 리드 헤이스팅스이다. 그는 1960년 10월 8일 미국 보스턴에서 태어났으며, 미국 보스턴 대학교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았다.헤이스팅스는 1997년에 넷플릭스를 공동 창업하였으며, 초기에는 DVD 대여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후 2007년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을 도입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영화 및 TV 프로그램 스트리밍 서비스로 성장했다.헤이스팅스는 넷플릭스의 창업자이자 CEO로서 회사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전략, 그리고 혁신적인 기술 도입 등을 통해 넷플릭스를 인기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로 발전시켰다.또한 헤이스팅스는 경영철학과 리더십에 대한 접근방식으로 유명하다. 그는 "프리덤과 책임성"이라는 경영 철학을 공언하며, 일하는 직원들에게 자유롭게 일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동시에 그들이 가진 책임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경영 철학은 넷플릭스의 문화와 성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매년 많은 자금을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에 투자하고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는 성공적인 경영 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 및 기업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다
넷플릭스 성장배경
넷플릭스는 1997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설립된 회사로써 초기에는 DVD를 우편으로 배송하는 DVD 대여 서비스를 제공했었다.그러나 2007년에는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을 도입하여 인터넷을 통한 영화 및 TV 프로그램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다.넷플릭스는 온디맨드 스트리밍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들은 원래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고객이 취향과 관심사에 맞게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큰 비중을 두어, 고객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성장 전략과 철저한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기술적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성공을 거뒀다. 그 결과, 현재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서 2억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며, 매년 매출과 이익을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번외의 이야기로 넷플릭스에서 제공한 대한민국의 오징어게임이라는 작품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시장까지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21년 CEO의 말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이 최고의 흥행작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인터뷰했다 이 작품이 나름대로 하나의 넷플릭스의 성장에 일부가 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겠다 그 외에도 해외 명작들이 대거 유입되고 제작되고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OTT시장에 엄청난 부흥을 가지고 오게 된다.
댓글